블로그 이미지
"우리 모두가 약자가 될 수 있음을 잊지맙시다." - 김제동 미발견인




트위터 사용법 - 트위터 계정정지시 대처법

지난 7월 27일 무식한 호기심때문에 계정이 정지(suspended)되어버리는 사태가 발생하고, 어쩔지 몰라서, 발을 동동구르며 검색을 하면, "한 달 걸려요"내지는 "결국 계정이 안풀렸네요"라는 허탈한 글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별수 없이 과정들을 밝아가며, 결국 계정이 복구 되었습니다.  혹시나, 저와같이 계정정지가 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그 과정들을 이야기 해드리겠습니다. 

1.계정정지가 되면...
아래와 같이 "멍~~"해집니다. 순간 충격을 받고, 만화에서 나오던 "100t"짜리 철근을 머리에 맞듯이 "띵~~"해집니다. 눈도 한번 비벼보기도하고, 정신분열증처럼 로그아웃/로그인을 반복적으로 시도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네이버/다음/구글/네이트/야후 등등 "계정정지"와 관련된 정보를 찾기 위해서 광검색을 합니다만, 별뾰족한 방법은 나타나질 않습니다. 그저 시뻘건 느낌표와 팔로어/팔로잉/리스트들이 0이 된 자신의 트위터 화면만 보게 됩니다.

계정 정지시 로그인 했을때 나타나는 화면



2.마음을 가라앉히고...
일단 심호흡을 한 번하시고, 위의 화면에서 시뻘건 경고칸의 [Suspended Accounts]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첫번째 화살표를 눌러서 트위터에서 제시하는 양식에 맞춰 제출을 하면 티겟Ticket번호를 부여된 리스트를 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전 영어가 좀 안되서, 그 아래에 suspended@twitter.com으로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메일의 내용은 "계정정지가 된 짐작되는 이유/ 자신의 계정(username)/ 답장을 받을 이메일 주소"입니다. 이때 이메일의 내용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화난다구 막 갈겨 쓰시면 안되구요. 최대한 저자세로, 반성의 자세로, 미안하다는 얘기를 해야합니다. 우리가 이메일을 보내면 최초, 자동응답 메일이 오고, 그 다음 담당자가 직접 점검하고 계정복구 유무를 직접 사람이 결정하고, 답장을 보내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직접 볼거기 때문에 계정정지되서 화난다고, 막쓰면...음 잘 모르겠습니다. 영구히 정지가 될지도...확실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영어를 잘 못하시는 분은 번역 프로그램을 돌려서 보내시면 될것 같습니다. 흔히 쓰는 번역 프로그램은 구글번역정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트위터에 계정정지 관련 이메일을 보내는 방법




3.이메일을 기다려라.
저와 같은 경우는 2일만에 왔었는데 미처 휴지통에 분류해놓았던 것을 발견하지 못해, 며칠이 지나서야 발견을 하고 계속 진행을 했습니다. 트위터에 이메일을 보내고 나면 이틀정도 뒤에 아래 와같은 이메일이 다시 날아옵니다. 이와 같은 메일이 날아 왔다는 것은, "우린 당신이 스팸로봇이 아니라는 것을 믿고 싶으니, 링크로 접속해 들어오라."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파란색 칸의 주소를 브라우저 주소창에 복사해 넣으면 자신의 티겟에 접속하게 되고, 다시 로그인을 하게 되면 계정이 복구가 됩니다.



4.계정 복구의 기쁨을 친구들에게 알려라.
저같은 경우 팔로어가 38,000이 넘어가 있는 상태라서, 계정복구는 로또 1등에 버금가는 기쁨을 느꼈습니다. 이젠 자주 이야기 하던 친구들에게 자신의 계정이 복구되었음을 알리고, 하시던대로 트위터를 계속하시면 되겠습니다.


special) 계정 복구 뒷담화
초기 계정이 정지 되었던 분들은 길게는 한 달 정도 걸렸던 사례를 검색을 통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빠르게 계정 복구가 되어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계정복구가 빨리 이루어진 것에 대해서 정확하지는 않습니다만 제 추측으로는 이렇습니다.

a. 트위터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그만큼 팔로잉/언팔로잉의 빈도수가 높아지는만큼, 계정정지가 빈번히 일어나는 상황이 발생되면서 트위터본사에서 계정복구요청에 대해서 빠르게 대처를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b. 요즘 부쩍 늘어가고 있는 오토프로그램과 로봇계정들로 인해 서버과부하와 비정상적 동작을 하는 계정들을 찾아내기 위해서 빠르게 대처하는 것 같습니다.

c. 개발자들 같은 경우 트위터 API를 통해 개발을 하다가 실수로 무한루프에 빠지게 되면 어쩔수 없이 계정정지를 당하게 될 가능성이 높기에 저와같은 개발자(미발견인 트위터 애플리케이션)들 같은 경우는 빠르게 복구를 해주는 듯합니다.

마지막 계정복구되는 장면은 아쉽게도 스샷을 하지 못했지만, 만약 여러분들도 이런 황당한 경우를 당한다면, 조속히 처리하여 아껴오던 트위터 계정을 복구하여 즐거운 트윗생활을 했으면 합니다. 그리고, 이번 계정정지로 인해서 중요한 자료를 하나 획득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트위터에서 리밋정책의 구체적인 수치입니다. 오로지 저만이 알고 있는 정확한 수치는 공개하지 않겠습니다.
 요즘 트위터 관련해서 제글을 무단으로 퍼가거나, 스샷을 떠서 깡그리 가져가는 분들이 계셔서 솔직히 조금은 블로그 운영이 실망스럽기도 합니다. 퍼간 주소도 없이 "퍼가요"라는 댓글만 남겨놓고 다 퍼가시는 분들 때문에, 사실 포스팅하는게 좀 싫어졌던게 사실입니다. 저와같은 영세 블로거들은 조회수와 외부유입량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깁니다.부탁입니다만, "절대 퍼가지 마세요. 결코 퍼가지 말기를 바랍니다."

블로거들의 포스팅의 가장 큰 "동기부여"는 구독자수와 추천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슬림되지 2010.08.16 11: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계정정지도 되는군요. 새로운걸 알았네요. 갑자기 정지된다면 너무 놀랐거 같네요. 정지에도 여러 이유가 있을텐데.. 트위사용자에게 계정정지될만한 이유들을 알려주시는거소 많은 도움이 될거 같아요. 잘보고 .. 갑니다.

  2. 서몬서번트 2010.08.17 00: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리밋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계정정지에 대한 정보를 찾다가 우연히 찾은것 입니까, 계정 복구 중 트위터에서 온 메일때문입니까..

    이것도 가르쳐 줄 수 없는것이면 뭐.. 제가 알아서 찾아봐야겠죠?

  3. 2011.05.14 21: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unfoundedman.tistory.com BlogIcon 미발견인 2011.05.21 16: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거 너무 늦게 댓글을 달아서 죄송합니다.

      요즘은 블로그를 거의 못하고 있어서,

      일단,

      정지가되면 정지된 이유를 정확하게 얘기해주지 않습니다.

      메일보내고 큰 문제 없으면 비지니스 데이로 3일정도 걸리면

      풀립니다.

      걱정마세요.

  4. 2011.12.07 13: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5. 2011.12.07 17: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6. 2012.01.13 23: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7. 플링니 2012.08.09 23: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플링니라고 합니다!
    지금 저도 트위터계정 정지를 당했는데요

    처음 메일을 보낸후에 바로 답장이왔는데요

    회신을 하라하시길래 그 메일로 회신을하여 답장을 하였습니다;

    영어에 꾀나 숙한 처지라 이렇게 하는것맞는것일까요?

    괜찮으시면 조금더 자세히 조언을 받고싶은데요

    ogiimo12@naver.com

    으로 조언좀 부탁드릴께요!..

  8. 2012.11.05 12: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4대강 반대!!